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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박물관

다키스트던전 로그라이크 정점vs최악의난이도

by 유익한일상입니다 2020.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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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 던전 평가

다키스트 던전은 레드 훅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로그라이크 형식의 RPG 게임입니다.  2016년 초에 출시된 게임이며 출시 당시부터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하며 로그라이크 게임계의 혜성처럼 등장했습니다.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깔끔한듯하면서도 투박한 일러스트와 짜릿한 타격감을 통해 유저들에게 찬사를 받았습니다. 2018년 경 신규 DLC가 나오며 정식 한국어 지원이 됐지만 오역이 많아 결국 재작업 후 수정을 하였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의 메타 스코어 점수는 84점으로 높은 점수에 속하며 이렇게 높은 점수를 받은 이유는 2010년대 이후 게임산업이 대체로 캐주얼하고 간단하고 쉬운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다키스트 던전'의 경우는 간단한 형태의 던전 탐험 전투 방식의 게임으로 등장했지만 숙소, 야영지 등 다양한 시스템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극악의 난이도로 하드코어 유저들의 입맛도 사로잡아 그 인기는 날이 가면 갈수록 커져갔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DLC가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스팀에서 인지도가 있는 로그라이크 RPG 게임입니다.

하지만 평가가 좋지만은 않은 법, 불친절한 UI가 메타 스코어 점수를 조금 깎아먹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의 경우 장신구 발동 조건과 상태 이상 성공률 그리고 보급품의 사용이 명확하지가 않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사실상 캐릭터의 생사가 걸린 문제인데 상태 이상 성공률이 나오지 않아 길을 잘 걷던 캐릭터가 혼자 멘탈이 파괴되어  뇌절을 하는 등 신경을 쓸래야 쓸 수 없는 시스템으로 인해 플레이어들 또한 큰 스트레스에 빠지게 했습니다. 

뇌절


다키스트 던전의 특징

다키스트 던전의 특징으로는 인상적인 그래픽, 사운드, 개성 이 3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의 그래픽은 2D의 그래픽으로 게임이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갖고 있지만 깔끔한 표현과 선처리로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절제되고 단순한 미술적 감각도 게임에 필요한 만큼만 효과적으로 사용을 해 게이머들에게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결국 다키스트 던전은 자신만의 그래픽 코드를 새로 써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현재 다양한 모바일 게임들도 패키지 게임인 다키스트 던전의 그래픽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의 사운드 또한 일품입니다. 게임에 어울리는 BGM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고 전투 중 벌어지는 스킬 효과음과 타격과 피해의 효과음이 매우 강열합니다. 또한 횃불 소리 나 발걸음 소리 그리고 중간중간에 나오는 내레이션 등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을 더욱 몰입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다키스트 던전은 17명의 직업을 가진 영웅들(DLC 필요)이 있으며 각기 다른 7가지 전투 스킬과 4가지의 캠핑 스킬을 통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파티는 총 4명으로 꾸릴 수 있으며 캐릭터 하나당 장신구 아이템 2개를 착용시켜 던전에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 직업의 영웅이라도 가지고 있는 스킬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직업의 다른 영웅을 키우더라도  캐릭터 육성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들 

 


다키스트 던전의 단점

다키스트 던전의 단점으로는 게임이 불친절하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게임이 어느 정도 처음엔 쉽다가 중간쯤에선 익숙해지고 후반부로 가면 어려운 패턴이 대부분의 게임들의 패턴인데 다키스트 던전의 경우는 처음부터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게임을 시작할 경우 난이도를 선택하면 바꾸지를 못하고 난이도가 상향됨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큰 폭으로 조정되어 쉽사리 난이도를 올려서 게임을 시작하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복성이 짙어 던전을 다녀온 후 불치병이 걸린 파티원들과 체력이 많이 없는 동료들을 마을에서 치료받게 하면 주력 영웅들이 없어 새로운 영웅들을 고용해 다시 돌았던 장소를 계속해서 뺑뻉이를 돌아야 합니다. 이 과정을 재미있고 덜 지루하게 하기 위해 난이도를 올렸지만 대다수의 라이트 유저들은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던전을 돌아도 이상하게 돈이 벌리지 않고 인벤토리가 좁게 설정되어 던전 탐험을 나가도 가지고 올 수 있는 아이템의 한계가 있어 마을에 돌아와도 돈이 벌리지가 않습니다.(대부분 모드를 깔아 인벤토리 패치를 한다.) DLC가 등장해 은행과 역마차가 강화가 생겼지만 결국 그 건물들을 짓기 위한 비용을 벌기 위해선 엄청난 양의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치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치트키를 사용할 경우 게임의 난이도가 급락하기 때문에 적절한 선에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키스트 던전 2 개발 소식

다키스트 던전 2의 개발 소식은 공식 다키스트 던전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밝힌 정보가 있습니다. 현재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저희는 원래 다키스트 던전 2에 대해 말을 아끼기로 했습니다만 팀은 현재 매우 열심히 개발 중이고 제작 중에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구글 자동번역 

전작에 이어 유지되는 직업은 노상강도, 도굴꾼, 무법자, 중보병, 흑사병 의사, 나병환자, 신비 학자의 참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전작의 내레이션 선조도 다시 등장하고 제작가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이번 스토리의 경우는 영지를 벗어나서 초자연적인 종말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묘사한다고 하였습니다.

 


다키스트 던전 치트 관련

다키스트 던전은 데이터 파일을 직접 수정해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벤토리 확장 정도만 하는 편이며 모든 기능을 바꾸어 버리면 다키스트 던전의 게임 의미 자체가 사라지므로 과도한 치트 사용은 게임의 재미성을 크게 반감시켜버립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파일 정보를 변경하기 전 원본 파일은 꼭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다키스트 던전에 설치된 경로에 들어가면 heroes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서 영웅명.info.darkerst 파일에 들어가서 메모장으로 열면 영웅 스텟과 스킬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onster 폴더에 들어가면 몬스터들의 능력치 특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골드 때문에 허덕이는 경우라면 스팀->설정->browse local file->DarkestDungeron 폴더->campaign 폴더 > quest 폴더 > quest.plot_quests 들어가서 첫번쨰 "amount'.3000의 뒤에 값 3000을 30000 정도로 늘려주시면 됩니다. 처음 캠페인 후 다음 임무에서 3만골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정도의 치트키만 알아도 게임을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1회 차 결말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한 치트키만 이용하셔서 끝을 보시고 다음회차에서는 치트키 없이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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