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모음/블로그 운영 팁

황금키워드 숏테일 롱테일

by 유익한일상입니다 2020. 8. 17.
반응형
728x170

오늘은 이 전에 한번 포스팅한 '키워드의 중요성'에 이어 추가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전에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와 조회수 대비 문서의 양을 중점으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숏 테일, 롱 테일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키워드의 중요성 사이트, 블로그 운영

블로그와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말 많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단어나 문장 등을 적절히 조합하면 자신��

djhand.tistory.com


키워드?

키워드라고 하면 되게 두리뭉실한 말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가 뭐지?", "무슨 단어를 써야 할까?", "왜 나는 남들처럼 상단 노출이 안 되지?" 등등

사람에 따라 이해하는 방향이 제각각 입니다. 키워드를 한 줄로 설명해드리자면 결국 '글이나 사진 상품 등 전체적인 내용이 한 글자로 나타내어진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결국 블로그를 운영하든 ,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든 , 유튜브를 운영하든 키워드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의 종류?

키워드의 종류는 여러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중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나누어 보자면 주제와 시기가 연관되어 있는 숏 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와 인기 여부에 따라 나뉘는 하위 키워드, 상위 키워드의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 방문자 수 추이

숏 테일 키워드

숏 테일 키워드는 '짧은 꼬리' 즉 단발성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는 이슈나 연예인 기사, 당일 일기예보 등이 있습니다.

숏 테일 키워드의 장점으로는 자신의 블로그를 단기간에 남들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은 이슈나 연예인 기사들의 관심이 끌리기 마련이라 뉴스 매체로 실시간 이슈를 접하면 그 내용을 포털사이트에 검색 후 관련 정보나 이슈를 구경하러 오기 때문입니다.

만약 광고 수익으로 따져 볼 때는 숏 테일 키워드의 경우는 큰 수익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수의 사용자가 쓰는 키워드이기 때문이 경쟁률이 높고 키워드의 단가 또한 대체적으로 낮게 설정이 돼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 최근 화두인 코로나관련 키워드 입니다. 

대유행 키워드의 경우는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너무 많아 실패한 실검 키워드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긴 꼬리'를 뜻합니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단어를 이야기하며 대표적으로는 정보성 글들이 주를 이룹니다. 여기서 정보성 글이란 기간이나 계절 이슈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하게 유입자를 발생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이야기합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예로는 주식 용어, 부동산 내용, 사전적 의미, 기술적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들은 숏 테일 키워드와는 다르게 단기간에 급 방문자수를 노리기보다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방문자의 유입을 유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소 수익으로 따져 볼때는 고단가 키워드들이 정보성 글에 대거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성 글들의 경우는 충분히 고수익을 내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공매도 검색결과

검색량 대비 평균적인 문서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중 좋은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오늘 소개한 숏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각각의 특성과 매력을 갖고 있는 키워드들입니다. 결국은 숏 테일 키워드의 급 방문자 유입을 통한 블로그 노출, 롱테일 키워드를 통한 수익 유지 이 두 가지의 키워드가 적절히 합쳐지면 더욱 윤택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