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은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부업 or 재택근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스마트 스토어가 크게 확장하고 단골들이 많이 생기면 본업으로의 전환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고 사라지는 인터넷 쇼핑몰의 세계에선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은 사업자 등록, 물건 고르기, 사입, 위탁 업체 찾기 등 다양한 난관에서 부딪칠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과 유튜브 등을 통해 기본적인 교육과 내용을 잘 알려주니 그러한 정보들만 잘 습득하시고 활용하셔도 충분히 스토어 운영을 잘 해내 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운영방식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위탁' 방식과 '사입' 방식입니다. 오늘은 그중 위탁 운영 방식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포스팅은 시리즈로 5부로 포스팅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위탁
위탁 운영의 방식
도매사이트나 기업홈페이지를 통해 도매업자를 찾은 후 그 제품을 자신의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을 합니다. 그 후 소비자가 주문을 하면 위탁업자에게 발주를 넣으시면 됩니다. 이후 위탁판매 사이트에서 주문 고객의 이름과 주소로 물건을 구매 후, 스마트 스토어에서 고객이 구매확정을 하면 금액을 받습니다.
위탁 판매 반품이나 교환요청이 들어온다면 사유를 확인 후, 주문 고객에게 착불로 판매사에 보내도록 요청합니다.
위탁 운영의 장점
- 재고 처리 문제가 수월
- 상품 이미지나 정보 제공을 받을 수 있음
- 시작 자본금 필요가 없음(필요에 따라 상이)
- 택배 발송작업을 하지 않아도 됨
위탁 운영의 단점
- 경쟁자가 많아 시장이 치열하며 최저가 경쟁을 할 경우가 많다.
- 상품 재고 확인 문제
- 도매처와 상호 교류 문제
- 사입 판매 보다 대부분 수익이 적다.
위탁 운영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마진이 적은 것 입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스토어의 개수는 어마어마하고 동일 품목의 상품을 다수의 판매자가 판매하기 때문에 최저가 경쟁을 해야 할 경우가 많고, 본인의 사비로 위탁 상품을 광고를 해 줄 경우 단가가 적으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상황도 생깁니다.
위탁 운영방식의 주의점
위탁 거래를 할 경우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저작권 문제
- 상세페이지 이용시 확인
- 업체와의 소통 필요
- 배송 사고 주의
위탁 판매시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하는 점은 '저작권' 문제 입니다. 위탁 판매를 하시다 보면 내용 증명서나 소송이 들어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가령 정품 디자인 로고를 카피해서 위탁판매를 할 경우 들어오는 사례가 가장 많고, 상품 자체가 캐릭터나 상표권이 등록되어 오는 경우와 상세페이지의 폰트 등의 사례도 있습니다. 만약 도매처에서 상세페이지나 상품 설명을 받아 쓰시는 경우 꼭 저작권의 문제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은 위탁 상품 판매를 통하여 경험치와 기본기를 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인터넷 판매의 경우 인기 많은 상품 그리고 잘 팔리는 상품들이 있지만 생각보다 자신이 생각지 못한 아이템에서 수익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입 방식의 경우는 물건을 구입해 파는 방식이라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재고처리의 문제를 떠 안게 되지만 위탁 판매의 경우는 자신이 팔아보고 싶었던 제품들을 팔아보고 또 그 상품에 대한 수익률을 체크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은 아이템을 재고 처리의 문제없이 찾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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