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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제테크상식

구독 서비스? 나 빼고 다한다.

by 유익한일상입니다 2020.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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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구독 서비스의 파워가 날이 가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라 함은 구독(subscription) 컨텐츠 or 구독 경제라고 표현합니다. 구독 서비스는 매달 or 매년 일정 기간 동안 비용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상품을 지급받는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구독 서비스의 종류

  • 영상 컨텐츠
  • 음원 스트리밍
  • 의류
  • 생활용품
  • 자동차
  • 게임 상품

전 세계에 많은 상품들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영상 콘텐츠 플랫폼이 있고, 의류를 매달 추천해주고 제공해주는 업체들과 면도날과 같은 생활용품을 다달이 지급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그 반대로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며 한때 4차 산업의 메카로 떠오른 '공유 경제'의 경우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들었고 비대면 서비스 중 하나인 '구독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행하는 '요기요'나 '배달의 민족' 같은 경우도 배달시 할인 혜택을 주는 구독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넷플릭스

이러한 구독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있던 유통 시스템입니다. 음원 스트리밍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시스템은 최근에 나온 것들이 아닌 오래전부터 구축이 된 시스템들입니다. 그리고 더욱 시간을 되돌려보면 어릴 때 저희가 받아먹던 유제품이나 신문 또한 오래된 구독 서비스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오랜세월 동안 다양한 구독 상품들이 저희들 주변에 있었습니다.

현재 구독 서비스의 경우 소비자의 취향과 니즈를 파악하여 다양한 상품들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에서 언급한 면도날, 계절에 맞는 옷, 속옷 등 다양한 서비스가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여 수요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부담이 크지 않은 월정액 비용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구독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큰 편입니다. 현재는 맥주 구독 서비스나 간편식, 반찬 구독 서비스 등 다양한 먹거리로의 구독 서비스 모델들이 생겨 나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특징

구독 서비스의 경우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이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의 대한 만족도가 큰 편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구독 서비스의 모델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무제한형 모델
  • 정기배송 모델
  • 렌탈 모델
  • 일 제한 모델

무제한형 모델

무제한형 모델의 경우 영상 스트리밍 업체들이 주류를 이룹니다.(왓쳐, 넷플릭스 등) 구독 기간만큼의 비용을 내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가 자주 쓰는 음원 스트리밍도 이 범주에 포함됩니다.

정기 배송 모델

위에서 언급한 속옷이나, 면도날 구독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현재 핫 아이템으로 부상 중인 모델이며 구독료를 내면 일정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제품을 배송해주는 모델입니다.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상품입니다. 기업의 경우는 기간 상관없이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소비자의 경우는 물품구매를 위한 체력 소모 없이 편하게 물품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탈 모델

렌탈 모델의 경우는 우리가 잘 아는 정수기나 안마의자가 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렌탈 서비스가 큰 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 제한 모델

하루에 1번 사용 등 제한이 있는 모델입니다. 주류 구독 서비스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구독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수요치도 높아졌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금 6가지 정도의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고 큰 만족도를 느끼고 있습니다. 아직 구독 서비스를 이용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신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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