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제테크상식/주식투자

주식 용어 꼭 알고 가자

by 유익한일상입니다 2020. 8. 1.
반응형
728x170

주식 용어를 알고 주식시장의 뛰어든 것 과 주식 용어를 모르고 주식시장의 뛰어든 사람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종목 분석글들이 올라오지만, 용어를 모를 경우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고 단어의 의미도 모르고 감으로 투자를 하는 위험한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자주 쓰는 주식 용어를 몇 가지 들고 와보았습니다.

 

 

 

주식 용어 정리

배당 : 주식을 소유한 소유주가 받는 배분을 말합니다. 배분은 주식이나 현금으로 줍니다. 배당이 높으면 투자자에게는 유리하지만 기업의 경우는 자본금이 낮아져 투자 기회가 줄어 들 수도 있습니다. 일 년 간의 영업 실적을 통해 총회에서 배당률을 정합니다.


액면분할 : 주식의 액면가를 분할하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면 150만 원 주식을 액면분할을 통해 30만 원으로 분할하고 양을 5개로 늘리는 형태입니다. 주식 수가 늘어나므로 전채 총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감자 : 감축 자본의 줄임말입니다. 종류로는 무상과 유상 그리고 방법으로는 소각과 주식병합이 있습니다.


ROE : 자기자본수익률을 뜻합니다. 순이익/자기 자본으로 값을 구할 수 있으며 기업이 가진 자본으로 얼마큼 수익을 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ROE가 높을 경우 순이익이 회사가 가진 자본보다 크기 때문에 ROE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EPS : 주당순이익을 뜻합니다. 당기순이익/발행주식으로 나타냅니다. 기업이 벌어들인 순수익을 발행 주식의 수로 나눈 값입니다. EPS를 통하여 기업 1주당의 실적을 알 수 있습니다. EPS 또한 높으면 좋습니다. 기간이 지나면서 EPS가 지속 성장하는 기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PBR : 주가순자산 비율을 뜻합니다. 주식 가격/주당순자산으로 나타냅니다. PBR이 높으면 주식 가격이 주당순자산보다 높게 측정된 경우입니다. 1주당 순자산의 비율이 낮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PBR의 경우 수치가 낮으면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R : 주가 수익 비율이며 회사의 가치를 따져 볼 때 자주 이용하는 기본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일명 '퍼'라고 자주 부릅니다. PER의 경우 보통 동종업종 PER과 비교를 자주 하며 PER 수치가 낮으면 저평가를 PER 수치가 높으면 고평가를 의미합니다.(절대 적인 공식은 아닙니다.)

시가, 종가 : 주식거래 시장에서 시작할 때의 가격과 마감 가격


공시 :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들을 투자자나 관계자들에게 알리는 행위입니다. 공정 가격 형성을 목적으로 중요 정보를 알립니다.


공매도 : 특정 종목의 하락한다고 판단될 경우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전략입니다.


예수금, 증거금 :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을 뜻하거, 증거금은 매수 금액에서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빼는 금액입니다. 주식 매수 시 최소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현금입니다.


선물 : 금융 상품이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인수를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스캘핑 : 하루에 수십~수백 번 이상 분, 초 단위의 짧은 시간의 단타로 거래하는 투자기법 주로 박리다매 초단타 기법입니다.

 

 

장외시장 : 거래소에서 상장된 주식이 아닌 투자자 상호 간 개별적인 협상을 통해 거래가 되는 시장입니다.( 비공식 시장)

 

 


그 외 속어들


관종 : 관심종목의 줄임말입니다.


슈팅 :  보통 오버슈팅의 의미로 자주 쓰이며 실제의 가치보다 폭등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슈팅 기회를 잘 찾는 것이 수익률의 당락을 결정합니다.


대장주 : 종목별로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주식입니다. 보통 상승 장에서 큰 폭으로 상승하고 하락 장에서는 가격을 잘 버티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도주 : 주가 흐름에 큰 영향을 주는 주식을 뜻합니다. 거래소에서 많은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매집 : 특정 종목의 주식을 대량 매수하는 행위입니다. 주로 지분율을 높이거나 매집을 통해 주가 상승을 유발해 그에 따른 시세차익을 노립니다.


존버 : 버틴다는 뜻입니다. 하락장이 오거나 횡보를 할 경우 상승장까지 버티는 행위입니다. 


익절 : 주식 매도 후 이익을 본 경우


손절 : 주식 매도 시 손해를 본 경우


횡보 : 주가의 큰 변화 없이 파도 모양으로 차트를 그리며 진행하는 모양

 
이번 포스팅은 주식을 시작하시는 초보 투자자분들이 헷갈릴만할 단어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그 외 더 많은 단어들이 있지만 이 정도의 단어들 정도만 알아도 주식 자료를 보실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금융제테크상식 >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KOSPI 꼭 알고 가자  (0) 2020.08.01
웹젠 주가 상승 분석  (0) 2020.07.31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와 LG화학  (0) 2020.07.28